티스토리 뷰

반응형

혀가 느끼는 맛의 부위
혀가 느끼는 맛의 부위

 

당뇨병은 ‘철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지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입이 심심할 때, 달콤한 간식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에서는 당뇨 환자가 먹어도 되는 달콤한 간식 다섯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다크쵸코렛다크쵸코렛
다크쵸코렛

다크초콜릿


쌉싸름한 맛이 매력적인 다크 초콜릿은 적당히 먹으면 달콤함을 만족시키는 건강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식물성 화합물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해 줍니다. 
카카오 함량을 높인 다크초콜릿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 카카오 함량이 적어도 70% 이상인 것으로 선택하고 한 번에 28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다크 초콜릿을 식전에 먹으면 식욕을 억제해 폭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당뇨인의 과일당뇨인의 과일
당뇨인의 과일


배는 혈당지수(gi)가 낮은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로,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이 높아 변비에도 좋고 정장작용을 돕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해 혈류 내 당 흡수를 늦춰주어 식후 혈당치를 안정화해 줍니다. 
미국임상영양학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신선한 배를 섭취하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배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얇게 썰어 구우면 더 달콤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당뇨 환자의 경우 과일은 하루에 한두 번 정도만, 100~200g 정도 일일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췌장 내 베타 세포의 조직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 세포는 우리 몸에서 인슐린을 생성하고 저장 및 분비하는 기능을 하며, 특히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베타 세포가 많이 손상됩니다. 
국제 SCI학술지인 ‘Nutrients’에서 발표한 연구에서는 쌀을 먹기 전에 사과를 먹으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Healthline에서는 사과에 시나몬 가루를 살짝 뿌려 먹거나, 건강한 지방 섭취를 위해 땅콩버터와 함께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항산화제와 폴리페놀이 풍부한 포도는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인의 과일과 쥬스당뇨인의 과일과 쥬스
당뇨인의 과일과 쥬스

포도


포도 역시 사과나 배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로, 특히 포도의 껍질과 씨에 풍부한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켜 포도당 사용 능력을 향상해 주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적포도에는 항산화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거트요거트
요거트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200g의 그릭 요거트에는 약 20g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 섭취는 식욕을 조절해 주고, 면역체계와 신경, 체액 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그릭 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는 혈당 수치 조절을 향상해 줍니다. 
영양학전문학술지 'Advances in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서는 비타민 D와 생균제가 강화된 요구르트를 매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릭 요거트를 고를 때는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앞서 소개한 사과나 배, 포도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와 첨가물
요거트와 첨가물

당뇨인이 요거트 먹을 때는 이렇게 

 

● 당뇨인이나 다이어터들은 시중에 파는 요거트를 사 먹기보다는 우유와 유산균으로만 무설탕으로 직접 만들어서 수제 플레인 요거트를 만들어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단, 식후 2시간 정도 이후에 허기짐이나 공복감이 들어서 간식이 필요하다면 80 - 100g 정도 양 조절을 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시중에 파는 제품으로 구매해서 요거트를 먹어야 한다면, 플레인으로 구매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차선책으로는 칼로리를 비교해서 단 맛이 덜하고, 비교적 열량이 낮은 것을 선택하여 혈당을 높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플레인 요거트에 토핑을 함께 먹고 싶다면, 시중에 파는 제품에 토핑은 조금 자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직접 만든 수제 요거트에 토핑을 첨가하고 싶다면, 견과류 중에 칼로리 낮은 아몬드 4-10알 정도에서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개수는 조율해서 간식으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